오늘도 새로운 그리디 문제로 돌아왔습니다.
level 1 그리디 문제를 보고 굉장히 충격을 먹었는데, 이번 조이스틱문제도 쉽지 않았습니다.
바로 설명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고득점 KIT,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0
코딩테스트 연습 - 조이스틱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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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문제 설명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음 알파벳 ▼ - 이전 알파벳 (A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Z로) ◀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첫 번째 위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문자에 커서) ▶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예를 들어 아래의 방법으로 JAZ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위로 9번 조작하여 J를 완성합니다.
- 조이스틱을 왼쪽으로 1번 조작하여 커서를 마지막 문자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 마지막 위치에서 조이스틱을 아래로 1번 조작하여 Z를 완성합니다. 따라서 11번 이동시켜 "JAZ"를 만들 수 있고, 이때가 최소 이동입니다.
만들고자 하는 이름 n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름에 대해 조이스틱 조작 횟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만드세요.
0.0. 제한 사항
- name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의 길이는 1 이상 20 이하입니다.
0.1. 입출력 예
name | return |
JEROEN | 56 |
JAN | 23 |
1. 풀이 과정
두 단계로 나누어 풀었습니다.
1단계로 각 index에서 얼마나 바꿔야 하는 지를 구하고,
2단계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얼마나 가야하는 지를 구했습니다.
먼저 각 index에 커서가 도착했을 때 알파벳을 바꾸기 위해 얼마나 많은 키보드 입력이 필요할 지를 구했습니다.
'Z'+1에서 name[i]을 빼준 것과 name[i]에서 'A'를 빼준 것 중에 더 작은 것을 answer에 더해줍니다.
여기서 알파벳의 계산은 아스키코드로 할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하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제 Greedy를 사용합니다.
AAA에서 JAN으로 바꾸면서 구할 수도 있지만,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반대로 JAN에서 AAA로 바꾼다고 생각해도 동일합니다. 그래서 저는 후자의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전자의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커서가 맨 앞에 있다고 생각하고 바꿔야 하는 알파벳이 더 가까운 쪽을 찾아 이동합니다. 만약 같은 거리만큼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이 조건은 index 0에서 index 맨끝으로 한번에 넘어가는 것은 가능하지만 index 맨끝에서 index 0으로 넘어오는 것은 안 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동한 만큼 answer을 늘려주는 작업을 while문을 통해 반복합니다. 그러다가 name이 A로 가득차게되면 answer을 반환하면 결과값이 나오게 됩니다.
2. 소스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name) {
int answer = 0;
// 0. 각 알파벳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이동해야 하는 지 구한다
for(int i = 0; i < name.size(); ++i){
int temp = min('Z'+1-name[i],name[i]-'A');
answer += temp;
}
// 1. 왼쪽으로 가야할 지 오른쪽으로 가야할 지 정해야함
// 왼쪽에 A가 아닌 알파벳이 더 가까운지, 오른쪽이 더 가까운지 확인해서 가까운 쪽으로 이동(greedy)
// A만 있는 astring에서 name으로 바뀌는 것이랑
// name에서 astring으로 바뀌는 것이랑 같으므로
// 반대로 처리해도 같은 결과가 나옴
// name을 call by value로 불러왔기 때문에
// 바로 name을 바꿔도 원본에는 변화가 없다
string astring;
for(int i = 0; i < name.size(); i++){
astring += 'A';
}
int idx = 0;
name[0] = 'A';
while(1){
// 전부 A면 종료
if(astring == name)
return answer;
// 왼쪽으로 이동
int leftidx = idx;
int leftcnt = 0;
while(astring[leftidx] == name[leftidx]){
leftidx--;
leftcnt++;
// 왼쪽으로 이동시에 예외사항
if(leftidx == -1)
leftidx = name.size()-1;
}
// 오른쪽으로 이동
int rightidx = idx;
int rightcnt = 0;
while(astring[rightidx] == name[rightidx]){
rightidx++;
rightcnt++;
// 오른쪽으로 이동시에 예외사항
if(rightidx == name.size()){
rightidx = 0;
}
}
// 더 적은 횟수를 가는 경우 선택(Greedy)
// 왼쪽 선택
if(leftcnt < rightcnt){
answer += leftcnt;
idx = leftidx;
}
// 오른쪽 선택
else{
answer += rightcnt;
idx = rightidx;
}
name[idx] = 'A';
}
return answer;
}
3. 후기
예. 뺨 제대로 맞았습니다. 한 1시간 넘게 감을 못 잡았던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구현에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구요. 그래도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나서부터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이번 학기에 알고리즘분해 수업을 듣고 나야 PS가 좀 더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아직 저에게 고난이도 PS는 너무나도 높은 장벽이네요. 앚기 자료구조 수업만 들은 저는 그리디와 DP가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매번 반성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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