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만드는 잉여 쏘코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보석의 수를 임의로 늘리는 작업을 했었죠?

 

 

이번에는 내가 만든 게임을 다른 사람들도 플레이할 수 있도록 PyInstaller를 이용해서 패키징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PyInstaller 로고

 

이번 포스팅은 나도코딩님의 강의 영상에서 2:36:37~2:39:21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0. PyInstaller 패키징

PyInstall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터미널에서 PyInstaller를 설치해야합니다.

이전에 PyInstaller를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터미널 창에서 pip install pyinstaller를 입력해서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우리가 실행파일로 만들고 싶은 파이썬 파일은 13_setup.py이죠?

pyinstaller -w 13_setup.py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pyinstaller가 13_setup.py 파일을 다른 윈도우에서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setup.exe파일을 생성해줍니다.

 

다만 우리가 사용한 이미지 파일은 패키징되지 않습니다.

(만약 pyinstaller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바로 이미지를 넣어주고 싶다면 -w 뒤에 --add-data ~ 형식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따로 명령어를 통해 이미지를 넣어주지 않아도 우리가 직접 이미지 파일을 폴더 내부에 넣어주면 됩니다.

 

패키징된 폴더 중 dist 폴더 안으로 들어가면 13_setup(자신이 설정한 파일명)폴더가 있을텐데, 여기로 들어갑니다.

이곳에 우리가 사용했던 이미지들을 모두 붙여넣기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실행하고 싶다면 생성된 13_setup.exe 파일(여러분이 이용한 파이썬 파일 이름.exe)을 누르면 실행됩니다!

 

친구들에게 내가 만든 게임을 주고 싶다면 dist 폴더 내의 13_setup(이용한 파이썬 파일 이름) 폴더를 압축해서 준 다음 안에 있는 exe파일을 실행하라고 하면 되는 것이죠!

 


이것으로 나도코딩님의 영상에 있는 모든 부분을 다뤘습니다.

이제 여기서 업그레이드를 시키는 것은 저와 여러분의 몫이 되겠네요!

 

유튜브 영상을 통해 며칠 동안 정말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고, 잘 몰랐던 파이썬과 파이게임도 조금이나마 익숙해지는 기분이 들어서 정말 좋습니다 ㅎㅎ

다시 한 번 좋은 강의 영상을 제공해 주신 나도코딩님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

 

다음 포스팅부터는 버그 개선, 게임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서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